본문 바로가기
건강

방광염 증상 소변에서 피가 나온다면 예방과 치료

by 경건하게 2023. 10. 3.

방광염 증상 소변에서 피가 나온다면

 

생활 속 잦은 배뇨 및 배뇨 시 통증으로 힘들어하는 분은 방광염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혈뇨를 겪으신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으셔야 하는데요, 오늘은 방광염의 증상 및 그 예방과 치료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남녀 요로계
남성과 여성의 요료게 사진으로 요관, 방광, 전립성, 요도를 설명하는 사진

 

방광염의 원인

 

방광염은 방광에 생긴 감염을 일컫는데 주로 여성들에게서 발병률이 높습니다. 이는 해부학적으로 여성의 요도가 남성에 비해 짧고 장내 세균이 여성의 회음부 및 질 입구에 쉽게 침투하기 때문입니다. 남성분들의 요도 길이는 20~23cm인데 반해 여성분의 요도 길이는 약 4cm 정도밖에 되지 않으니 상당히 짧은 걸 알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성생활, 임신 등의 원인으로 세균이 방광에 침투하기 쉬운 것도 남성보다는 여성 발병률이 높은 원인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증상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빈뇨증상과 배뇨를 할 때 통증을 호소할 수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한 느낌의 잔뇨감, 소변에서 피가 함께 나오는 혈뇨 현상, 허리 아랫부분 및 치골 상부에 통증을 느끼게 되는 등 여러 증상이 있으며 방광염 환자라고 해도 일부는 간헐적으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보통 위와 같은 증상이 느껴져 병원을 찾아가면 소변검사를 시행합니다. 소변 검사에는 3가지가 있으며 신속검사 키트 형태의 담금봉검사, 현미경을 통해 소변 내 세균을 검사하는 소변 분석검사, 소변 내 세균을 발견한 후 증식시켜 진행하는 소변 배양검사가 그것들입니다. 소변검사를 실시할 때 소변 검체가 오염되면 정확한 결과를 얻지 못하므로 소변을 받을 때 특별한 주의가 요청됩니다. 먼저 손을 깨끗이 씻은 후 소변 받는 컵이 오염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잡습니다. 처음 나오는 소변은 버리고 중간에 나오는 소변을 받습니다. 특히 급성 방광염은 여성의 질염 증상과 비슷한 측면이 많기 때문에 질 분비물 검사가 함께 시행되기도 합니다.

 

합병증

많은 질병이 병 자체의 위험성보다는 합병증의 위험성이 큰 경우가 많습니다. 급성 단순 방광염은 대부분 후유증도 없고 합병증도 남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몸의 컨디션이 안 좋을 때는 감기처럼 또 걸릴 수도 있습니다. 재발성 방광염이 걸린다면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특히 제대로 치료되지 않은 방광염은 고열과 오한 등 전신 통증을 호소하는 신우신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 방광염 환자인 지인 한 명이 신우신염으로 입원하였던 사례를 보았기에 방광염이 신우신염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겠습니다.

 

예방과 치료

 

여성이 단순 방광염일 경우 단기 항균제 요법으로 1~3일 정도 치료를 하면 효과가 빨리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90%의 환자가 항생제 치료 시작 후 72시간 이내에 호전됨을 느낍니다. 하지만 항균제 치료로 치료 효과가 없거나 재발하는 경우 추가적인 전문적 비뇨기과적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예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배변을 본 후에는 휴지로 닦을 시 앞에서 뒤쪽으로 닦는 습관을 들입니다. 그래야만 항문 주위의 대장균이 옮겨와 감염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소변 후 뒤처리는 살짝 물기를 제거하는 정도로 합니다.
  • 소변을 참지 말고 신호가 오면 자주 보며 소변을 볼 때는 방광을 완전히 비웁니다.
  • 평소 물을 많이 마시도록 하며 특히 날씨가 더울 때는 더 많이 마십니다.
  • 성관계 전에 반드시 깨끗이 씻습니다. 또 관계 후에는 소변을 보고 방광을 비워낸 후 온수로 가볍게 뒷물을 하는 것이 방광염 예방에 좋습니다.
  • 방광을 자극하는 커피, 홍차, 탄산음료와 같은 음료는 가급적 마시지 않습니다.

 

맺음말

 

오늘은 가볍게 지나치기 쉬운 방광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여성이고 또 지인 중에 방광염으로 진단을 받은 분들이 꽤 계셔서 오늘 다룬 주제가 다른 주제보다 좀 더 관심이 가는 내용이었고 저도 방광염 증상 및 예방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예방을 위해서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과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입니다. 어렵지 않은 건강 관리법이니까 꼭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