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치아가 시린 원인 치아 시림 예방법 이가 시리다면

by 경건하게 2023. 10. 31.

치아가 시린 원인 치아 시림 예방법 이가 시리다면

 

치아가 시린 원인을 알고 예방을 하기 전에 치아의 구조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비록 우리가 치과 전문의가 아니지만 우리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치아의 부위는 법랑질, 상아질, 그리고 백악질입니다. 

 

 

 

치아가 시린 원인 - 치아 부위의 이해
치아의 부위-법랑질-상아질-백악질-치경부 등이 나타나 있는 치아 구조 사진

 

 

 

법랑질

 

치아의 머리 부분이 법랑질입니다. 즉 입을 벌렸을 때 우리가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고 혀로 만져지는 단단한 부분입니다.

 

상아질

 

법랑질 안쪽에 있으며 법랑질보다 훨씬 연한 부위입니다. 치아신경을 에워싸고 있습니다.

 

백악질

 

법랑질과는 달리 우리 육안으로 볼 수 없으며 잇몸의 안쪽에서 상아질을 감싸고 있는 단단한 부분입니다.

 

 

시린 치아 원인 및 치료

 

잇몸염증

 

이가 시린 가장 대표적인 경우가 잇몸염증입니다. 평소 양치 습관이 올바르지 않은 경우 치아와 잇몸이 맞닿은 부분에 치석과 플라그가 많이 생기게 되고 이때 생긴 세균들이 염증으로 번져서 잇몸을 붓게 만듭니다. 제 때 치료되지 않은 염증은 치아를 잡아주고 있는 잇몸뼈를 서서히 녹이기 시작합니다. 이로 인해 약해진 잇몸뼈가 아래로 내려앉게 되고 잇몸도 따라 내려가게 되면서 보이지 않던 치아의 뿌리 부분(백악질)이 외부로 노출됩니다. 속에 있던 예민한 백악질이 밖으로 노출되면서 이가 시리게 되는 것입니다. 잇몸염증의 치료법은 주기적인 스케일링을 받는 것과 적절한 잇몸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치경부 마모

 

'치경부'란 치아와 잇몸이 맞닿는 경계 부분을 칭하는데 이 부분의 치아가 마모되는 현상을 나나냅니다. 치경부 마모가 진행되는 주된 원인이 양치질을 할 때 가로방향으로 알고 있지만 이것 외에도 씹는 행위도 치경부 마모를 촉진시킵니다. 또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거나 이갈이를 하는 분, 또는 딱딱한 질감의 음식이나 질긴 음식 섭취를 즐겨하는 분에게서도 마모가 자주 발생합니다. 마모 범위가 크지 않으면 마모 진행속도를 늦추는 치약을 사용할 수 있지만 마모 부위가 크다면 레진 또는 GI를 이용한 때움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충치

 

치아에 발생한 충치가 법랑질을 넘어서서 상아질이 닳거나 약해지게 되면 신경으로 충격이 강하게 전달되기 때문에 이가 시림을 느끼게 됩니다.

 

노화

 

치아와 잇몸도 우리 몸의 다른 신체부위처럼 시간이 흐르면서 쇠약해집니다. 나이가 들었을 때는 관절치료를 받아도 무릎이 쑤시고 아플 수 있는 것처럼 노화에 따라 우리 치아도 시린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올바른 칫솔질

 

칫솔을 45도로 기울인 후 잇몸 경게부와 치아 사이를 쓸어내듯 닦습니다. 특히 칫솔이 잘 닿지 않아 잘 관리되지 않는 어금니 뒷면부를 꼼꼼히 닦아내고 마지막으로 혀를 닦습니다. 치아 사이가 벌어져 있거나 치주염이 있는 분은 치간 칫솔을 사용하여 청소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맺음말

 

옛말에 치아는 오복 중 하나라고 하였습니다. 가지런한 건치를 가진 사람을 부러워하고 심미적인 이유로 치아 성형이나 치아 교정을 하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부정교합이나 치아가 기형적으로 생긴 것이 아니라면, 우리가 칫솔질을 올바르게 하고 정기적인 스케일링만 받아도 치과 방문할 일이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 공감과 댓글은 힘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