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관련된 우리나라 속담 15 알아보기 건강한 삶
건강에 관한 글을 계속 포스팅하면서 문득 건강 관련 속담은 어떤 것이 있을지 궁금해져서 찾아보았습니다. 많이 들어 보았던 것도 있고 생소한 표현도 있는데 함께 공유해 봅니다.
1. 예방이 치료보다 낫다.
-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는 진리를 나타내는 말로 병에 걸린 후 치료를 하기보다는 항상 철저하게 예방하는 생활습관을 지녀야 합니다.
2. 죽는 것이 싫은 것이 아니라 아픈 것이 싫다.
- 죽음이 무섭고 싫은 것이 아니라 병으로 인한 통증을 견디기가 힘들 때 할 수 있는 말입니다. 혹시 주변에 아픈 가족이 있다면, 따뜻한 위로의 말을 건네보시길 바랍니다.
3. 밥이 약보다 낫다.
- 병이 걸리면 치료를 위해서 약을 먹는 것이 당연하지만, 밥은 약보다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을 때 밥이 약보다 훨씬 좋을 수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4. 밥 한 알이 귀신 열을 쫓는다.
- 몸에 귀신이 붙어서 기력을 잃고 쇠약해졌더라도 잘 먹고 자기 몸을 잘 돌본다면 건강을 빨리 회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병을 만나기는 쉬워도 고치기는 힘들다.
- 병에 걸리기는 쉽지만 한 번 병에 걸리면 병을 완전히 고치고 회복하기는 힘들다는 뜻으로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는 것이 진리입니다.
6. 가을 더위와 노인의 건강
- 한여름이 가고 가을이 왔지만 더위가 계속될 때 우리는 가을더위가 오래가지 않을 것임을 압니다. 마찬가지로 아무리 건강한 노인이 계서도 노인은 젊은이에 비해 기운이 쇠하였기에 건강이 오래갈 수 없다는 뜻입니다. 부모님의 건강을 한 번 더 챙겨드리는 게 어떠실지요?
7. 짖는 개는 여위고 먹는 개는 살찐다.
- 늘 울상을 하고 불평불만이 가득한 성향이거나 신경질이 많으면 살이 내리고 건강에 해롭다는 것을 비유한 말입니다. 항상 긍정적인 마음으로 생활하도록 합니다.
8. 마른나무에 좀 먹듯
- 건강이나 재산이 아무리 많아도 병들게 되면 이겨낼 장사가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본인도 모르게 건강도 재산도 점점 약해지고 사라져 가는 것을 빗댄 말입니다.
9. 널도깨비가 생도깨비를 잡아간다.
- 관에 들어갈 정도로 기력이 없고 골골 앓아누워 있는 사람은 죽지 않고 오히려 건강한 사람이 먼저 죽었을 때 하는 말입니다.
10. (몸에 좋은)약은 빚을 내어서라도 먹어라.
- 건강만큼 소중한 자산은 없기에 몸을 돌보기 위해 먹는 약은 돈을 아끼지 말것이며 약도 제때 먹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11. 감기는 밥상머리에 내려앉는다.
- 감기에 걸리면 잘 먹는 것이 효과가 있다는 내용으로 네덜란드 아카데믹 메디컬센터 연구팀의 조사결과, 영양가 있는 음식을 잘 섭취하였을 때 감기 바이러스를 퇴치하는 면역세포가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12. 어질병이 지랄병 된다.
- 어지럼증을 느끼는 것은 큰 병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방치를 하였을 때 정말 치료하기 힘든 큰 병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비유입니다. 모든 병은 초기에 치료를 하여야 환자도 고생을 덜하고 치료의 효과도 좋습니다.
13.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
- 시샘 많은 사람이 사촌이 땅을 샀다는 얘기를 듣고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위장운동 기능이 저하되고 위장으로 가는 혈류가 감소하여 결국 소화기능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또, 위액분비는 상대적으로 많아져 위염이 발생하기 쉽고, 만성적으로 위산 과다분비가 지속된다면 위궤양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 알고 지내는 사람의 일이 잘되거나 좋은 소식을 듣게 되었을 때 시샘보다는 축하해 주는 넓은 아량이 바로 여러분의 건강을 지켜드릴 수 있습니다.
14. 술에는 장사가 없다.
- 아무리 건강한 체질의 사람이라 할지라도 지나친 음주는 해롭다는 뜻이며 건강을 해칠 수 있음을 명심합니다.
15. 오뉴월 감기는 개도 안 걸린다.
- 여름철에는 감기가 잘 걸리지 않는 사실을 비유한 표현으로 여름철에 감기 걸린 사람을 주변에서 본다면 이런 표현을 쉽게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요즘은 냉방병으로 여름 감기에 걸리는 경우가 좀 증가한 듯합니다.
맺음말
이상 건강과 관련된 우리 속담 15개를 알아보았습니다. 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고 명예를 잃으면 조금 더 많이 잃는 것이고,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건강한 삶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