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경동맥 협착증 증상 원인과 수술치료 경동맥 초음파 검사

by 경건하게 2024. 1. 2.

경동맥 협착증 증상 원인과 수술치료 경동맥 초음파 검사

 

혈관질환은 건강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혈전이 막히는 경동맥 협착증이란 무엇이며 증상 및 수술치료법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경동맥 협착증
경동맥 스텐트 삽입술 - 경동맥 협착증 - 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 캡쳐

 

1. 정의

 

경동맥 협착증은 경동맥이 좁아지고 딱딱해지는 질환으로 쉽게 설명드리면 혈전이 생겨 혈류가 잘 흐르지 않는 상태를 지칭합니다.  경동맥은 심장에서 나온 혈액을 뇌로 보내 뇌가 원활하게 기능할 수 있도록 에너지를 공급하는 혈관으로, 뇌로 가는 혈액의 80%를 보내는 중요한 혈관입니다. 60대 환자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요즘은 40대, 50대에서도 경동맥 협착증으로 수술받는 환자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경동맥 협착증(혈전막힘)  원인

 

경동맥은 기본적으로 내경동맥과 외경동맥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외경동맥은 주로 두개골 밖에 있는 피부 또는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지만 내경동맥은 두개골 안의 뇌와 신경조직에 혈액을 공급합니다. 외경동맥은 협착이 생겨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어도 다른 혈관의 보상 작용을 통해서 혈액이 해당부위에 충분히 공급이 되기에 생명에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내경동맥의 혈관이 막기게 되면 뇌에 공급하는 혈액공급량이 현저히 감소하게 되면서 자칫 생명에 위협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경동맥 협착증 진단을 받았다면 뇌졸중 및 심장질환의 위험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장과 머리를 연결하는 대혈관 경동맥이 경화반(혈전)이 생겨서 좁아지게 되면 혈류량은 감소하게 됩니다. 혈관이 굳어지고 경화하는 현상으로, 보통 '혈관에 기름이 끼었다'는 동맥경화가 경동맥에 생기게 되면 경동맥 협착증, 심장 죽상동맥에 생기면 죽상동맥 경화증이라고 합니다.

 

특히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진 죽상동맥경화의 경우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의 성인병, 스트레스 특히 흡연 등과 깊은 관련이 있기에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3. 증상

 

경동맥의 경우 절반 이상이 막혀도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증상이 있다면 일시적 시력 소실, 한쪽 팔다리 마비, 언어 장애와 같은 아구 혹은 신경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이런 증상이 나타나도 몇 분 혹은 몇 시간 이내에 저절로 사라지는 '일과성 허혈 발작'이 생길 수 있고 무증상 협착의 경우에도 뇌졸중으로 이어지는 비율이 연간 3~4%에 달하고 있습니다. 

 

경동맥 협착증이 대뇌에 발생하게 되면 반신부전마비, 감각 이상, 언어 장애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으며, 소뇌에 발생하는 경우 어지럼증이나 운동실조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치료

 

경동맥 협착증은 그 자체로 위험하기보다는 뇌혈류 감소와 심장에 부담을 줘서 심근경색, 협심증, 그리고 또다른 혈관에 혈전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치료가 급합니다. 특히 경동맥협착증으로 진단받기 전에는 무증상인 경우가 50%를 넘기 때문에 더욱 위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으로는 항혈소판제제와 같은 약물 투여 방법과 혈관 수술로 혈관 내 병의 중상경화반을 제거하거나 혈관 우회로를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뇌혈관 중재술이 발달하여 경동맥 스텐트 사입술이 널리 시행되고 있는데 이는 대퇴동맥에 고나을 삽입하여 경동맥 협착증이 있는 부위에 스텐트라는 금속 그물망을 펼쳐 좁아진 혈관을 인위적으로 넓혀주는 방법입니다.

 

 

5. 경동맥 스텐트 삽입술

 

경동맥의 내경이 70% 이상 좁아진 환자에게 시행하는 수술로 영구적 신경 손상을 사전에 막기 위함입니다. 전신마취하에서 경동맥의 혈류를 차단하고 혈관 벽을 열어 내막에 침착된 동맥경화 덩어리를 제거한 후 혈관을 봉합하여 정상적인 혈류가 일어나도록 돕는 시술법입니다.

 

 

6. 맺음말

 

뇌경색은 한 번 발생하면 완전한 회복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근본적인 치료는 동맥경화 발생을 에방하는 것입니다. 성인병을 예방하는 생활습관을 유지하면서 약물을 통해 교정할 수 있는 원인조절이 중요합니다. 또한 40세 이후부터는 정기적인 경동맥 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함께 하면 도움되는 글 ■

 

 

뇌출혈과 뇌경색 차이를 아시나요? 뇌졸중 전조증상 및 예방법

뇌출혈과 뇌경색 차이를 아시나요? 뇌졸중 전조증상 및 예방법 흔히 중풍으로 많이 알고 있는 '뇌졸중'은 요즘같이 추운 날씨에 많이 발생을 합니다. 겨울이 되면 환자가 증가하는 뇌졸중에 대

healthwang10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