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식과 라섹수술 차이 스마일라식 시력교정술 비용
좋지 않은 시력으로 안경을 착용하거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분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라식수술 또는 라섹수술을 생각해 보셨을 건데요, 둘 다 시력교정술로 오랫동안 사용되고 있으며, 요즘은 스마일라식 수술도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수술을 고려하고 계시지만 아직까지 라식과 라섹의 차이점에 대해 잘 모르시겠다면 끝까지 잘 읽어주세요.
1. 라식
라식은 현재 가장 널리 시술되고 있는 시정교정술입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는 것은 안전성이나 효과, 수술 후의 예후면에서 가장 믿을만하다는 반증이 되기도 하겠죠?
라식은 시력교정 수술법으로 각막 두께(약 0.5mm)의 약 1/5 정도의 두께를 가지는 각막 절편을 레이저를 이용해서 절개하고 젖힌 후, 그 절편 아래 각막 실질부에 레이저를 조사해 자기 눈의 도수만큼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법입니다. 라식의 가장 큰 장점은 각막 상피를 다치지 않게 하는 것이고 이로 인해 통증이 거의 없고 시력회복도 빠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술 후에도 각막혼탁이나 근시의 재발이 확실히 적은 시력교정 수술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막절편 생성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각막 두께 조건이 맞아야 수술할 수 있으며, 수술 직후 외부 충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 라섹
라섹은 각막 절편의 생성 없이 알코올 또는 브러시를 이용해 각막 상피층을 절편 형태로 벗겨낸 후 각막 실질부를 레이저로 조사해 시력을 교정하고 수술이 끝날 무렵 다시 각막 상피 절편을 덮어주는 방식입니다. 라식과 달리 각막 상피만 제거하기 때문에 각막의 잔여량이 라식보다는 많으며, 수술 수 외부 충격에 비교적 견고하고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라섹은 라식에 비해 수일 이상의 회복기간이 필요하고 더딘 시력회복과 함께 불편감 또는 통증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각막 상피가 다시 자라는 데 소요되는 시간은 약 5일 정도이며, 이 기간 동안 보호렌즈를 착용하며 조심해서 생활해야 합니다. 하지만 각막이 얇은 사람도 충분히 수술이 가능하고 신경 손상이 적어 안구건조증 발생 위험도 적은 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최근에는 각막 상피 절편을 덮어주지 않는 방법을 사용해 보다 빠른 시력 회복을 얻는 추세라고 합니다.
3. 라식과 라섹의 차이점
- 라식 : 통증이 적고 회복기간 짧음 (보통 수술 후 다음날 시력 회복), 외부 충격에 약함
- 라섹 : 불편감 또는 통증이 있으며 회복기간 긴 편 (보통 5일). 외부충격에 강함.
4. 부작용
- 안구건조증 : 라식 & 라식 수술 후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부작용입니다. 건조증의 심화정도에는 차이가 있지만 라식 교정술을 하였을 때 각막 절편의 생성과정에서 상처 부위가 생기기 때문에 다른 수술에 비해 발생 빈도가 좀 더 잦은 편입니다.
- 빛 번짐 : 레이저에 의해 교정된 가가막 표면의 상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시력 저하
- 눈부심
- 염증
- 각막확장증
5. 스마일라식
만약 위의 부작용으로 인해 라식, 라섹 수술을 꺼리신다면 스마일라식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스마일라식은 각막 표면을 절삭하거나 절개하지 않고 레이저가 각막을 통과해 각막 내부에서 각막 편을 만들어 이를 외부로 꺼내는 방식으로, 각막 표면 손상이 적어 우려되는 안구건조증이나 빛 번짐과 같은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스마일(S.M.I.L.E)은 'SMall Incision Lenticule Extraction'의 약어로 '각막 최소 절개술'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즉 각막을 최소한 절개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6. 비용
수술비용은 환자의 상태 및 수술 방법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보통 라식, 라섹의 경우 100만 원 중후반~200만 원 초반, 스마일 라식의 경우 200만 원 중반 ~ 300만 원 정도) 병원에 직접 문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소중한 눈 수술을 함부로 결정하는 것도 위험하지만 비싼 금액을 지불한다고 하여 반드시 예후가 좋은 것도 아닙니다. 항상 수술 전 정확한 진단을 통해 개인에게 가장 안전하고 적합한 수술을 선택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