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겨울철 피부관리방법 촉촉한 피부 관리

by 경건하게 2023. 12. 7.

겨울철 피부관리방법 촉촉한 피부 관리 

 

겨울철은 낮은 습도로 인해 피부가 쉽게 건조해짐을 느낍니다. 특히 속피부가 건조할 경우 얼굴이 거칠어지면서 잔주름이 걱정되시는 분이 많으실 텐데요, 적절한 제품을 사용하고 꾸준히 관리해 준다면 촉촉한 피부를 겨울에도 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얼굴 땅김이 심한 겨울철  피부관리에 도움이 되는 방법 8가지를 소개합니다.

 

 

 

 

피부각질 - 겨울철 건조한 피부
겨울철 건조한 피부 - 얼굴에 피부 각질이 심한 경우

 

 

 

1. 실내 적정 온도 및 습도 유지하기

 

겨울철 난방기 사용으로 인해 실내 온도는 높고 습도는 낮은 경우가 발생하는데 실내온도는 18~20도 정도를 유지하고 습도는 40~60%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조한 실내는 피부를 메마르게 하고 피부 노화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가습기를 사용하여 공기 중에 적당한 수분을 공급하고 유지하도록 하며 가정 내에서는 젖은 빨래 또는 화분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각질제거 하기

 

겨울에는 화장이 잘 먹지 않고 들떠 있는 경우가 많은데 각질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피부가 건조한 경우 표면의 각질이 두꺼워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각질이 제거되지 않으면 보습크림을 발라도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수분 공급을 위한 1단계는 각질제거가 필수입니다. 가정에서 각질 제거 시, 스팀타월을 이용하면 각질이 불어나 좀 더 쉽게 각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가정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각질제거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 각질제거 방법

 

물에 적신 타월을 전자레인지에 1~2분 정도 돌려줍니다. 만져 보았을 때 너무 뜨겁지 않은 정도가 좋으며 스팀타월을 얼굴 전체에 감싸준 다음 손으로 가볍게 눌러 줍니다. 너무 오랫동안 하면 오히려 건조해지므로 2~3분이 적당합니다. 스팀타월을 사용 후 열이 식으면 차가운 타월로 다시 한번 얼굴에 감싸 모공을 조여 줍니다.

 

스팀타월로 각질이 부드러워진 후 스크럽제 또는 팩 등 피부 타입에 맞는 각질 제거제를 사용하여 각질을 제거합니다. 알갱이가 있는 스크럽제를 사용할 경우 최대한 부드럽게 마사지하여 피부 자극을 최소화합니다. 아주 민감한 피부라면, 화장 솜에 차가운 우유를 충분히 적신 뒤 각질이 많은 부위에 15분 정도 올려놓으면 자극 없이 각질이 제거될 수 있습니다. 각질을 제거한 후에는 오일을 발라 누르듯이 마사지를 하면 혈액순화에도 도움이 되고 보습유지가 잘 됩니다

 

너무 잦은 각질제거는 피부가 건조해지고 벗겨질 수 있지만 1주일에 1-2회 정도의 각질제거는 피부를 매끄럽게 하고 피부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건성이나 복합성 피부는 일중일에 1회 정도가 적당하며, 지성 피부는 1-2회 정도가 무난합니다. 만약 피부에 여드름이 있거나 상처가 있다면 각질제거를 피하도록 합니다.

 

 

3. 세안 후 보습제 충분히 바르기

 

세안 후 3분 이내에는 보습제를 꼭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성피부: 유분이 있는 크림타입의 보습제를 이용합니다. 보습 크림을 바르고 티슈로 부드럽게 닦아낸 뒤 다시 보습 크림을 바르면 각질이 정돈되면서 보습력이 높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복합성 피부: 기름기가 많은 이마와 콧등에는 젤이나 에센스 타입을 쓰고 건조한 양 볼에는 유분기가 있는 보습제를 사용합니다. 목욕 직후에는 물기를 가볍게 닦아 낸 후, 물기가 약간 남아 있는 상태에서 바디로션이나 보디오일을 발라 부드럽게 마사지합니다.

 

지성피부: 젤타입 수분 크림이나 보습 에센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자외선 차단제 매일 바르기

 

여름철에는 꼼꼼하게 챙겨 바르지만 자외선 크림 바르는 것을 겨울에는 대수롭지 않게 여겨서 바르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겨울에 내리쬐는 자외선도 우리 피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는 하루도 거르지 않고 필수적으로 바르도록 합니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를 경우, 최소한 SPF 30을 함유한 제품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5.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피부 보습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하루에 7~8잔 정도의 물을 마셔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줍니다.

 

6. 과일과 비타민 영양제 챙겨 먹기

 

팩을 이용하여 얼굴과 피부에 직접적인 보습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몸 안에 수분양을 늘려주는 것이 피부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가 많은 사과, 바나나, 오렌지 등이 좋으며, 아연 함량이 많은 귤은 콜라겐을 형성하여 피부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그 외 피부에 좋은 비타민 영양제 등을 챙겨 먹는 습관도 도움이 됩니다. 

 

7. 미지근한 물로 짧은 샤워하기

 

너무 오랫동안 더운물에서 샤워를 하거나 목욕을 하는 경우 피부 표층의 유분까지 제거해서 피부 건조함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므로 샤워는 짧고 가볍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랜 시간의 샤워는 우리 피부 모공이 장시간 열려있게 되면서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피부가 건조하고 갈라지면서 주름이 생기기 쉬운 상태가 되기에 샤워는 10분 이내로 짧게 하고 물의 온도는 미지근한 물이 피부건강에 좋습니다. 더운물로 세안 또는 샤워를 하였다면 약 30초 정도 찬물로 마무리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8. 천연팩 하기

 

촉촉한 피부와 얼굴의 보습 유지를 위해서 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보습을 위해서는 바나나팩이 좋고 각질 제거에는 사과팩 또는 흑설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바나나팩 만들기

 

바나나 1개와 밀가루 25g을 준비합니다. 바나나를 숟가락으로 으깨고 밀가루와 잘 섞으면 완성입니다. 농도가 너무 진하다면 우유를 소량 섞습니다. 기호에 따라 레몬즙이나 꿀 등을 첨가할 수 있으며 피부에 팩을 올리고 15~20분 정도 지난 후 미온수로 깨끗하게 세안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