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구취 입냄새 제거 가글 구강유산균 구취원인 및 제거방법

by 경건하게 2023. 12. 26.

구취 입냄새 제거 가글 구강유산균 구취원인 및 제거방법

 

입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는 것을 구취라고 하는데요, 이는 아침에 일어났을 때 또는 말을 많이 하거나 긴장하였을 때 나는 입냄새와는 현저하게 다릅니다. 보통 입에서 나는 냄새는 수분이나 음식을 섭취하거나 양치를 하면 사라지게 되지만 구취는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구취원인 및 제거방법
심한 구취로 인해 여성이 손으로 입을 틀어막고 있는 사진

 

 

 

 

 

구취원인

 

1. 구강 내 원인

 

치료를 필요로 하는 병적인 구취의 약 90~95%는 입 안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합니다. 특히 치아 사이에 쌓인 음식물찌꺼기나 입 안에서 떨어져 나온 세포 등으로 인해 축적된 치석은 구취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입 안에 염증이 있거나 올바른 양치질을 하지 않을 때에도 치석이 빠른 속도로 쌓여 특유의 불쾌한 입 냄새를 만들어 냅니다. 또, 혀 표면에 쌓여 있는 설태는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제공하여 좋지 않은 냄새를 만들어 냅니다.

 

2. 축농증

 

코의 점막에서는 하루 1L 이상의 점액이 분비가 되며 이는 우리가 냄새를 잘 맡도록 도와주고 코 안으로 들어오는 이물질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감기에 걸리거나 코 안에 염증이 생기면 이로 인해 점액이 많아지고 끈적끈적해지면서 비인두와 혀의 뿌리 부분에 달라붙어 입 냄새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특히 축농증이 있는 경우에는 콧물이 고여있게 되고 구취를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증식시켜 구취를 일으키게 합니다.

 

3. 편도선 이상

 

입과 인접한 코와 편도선 부위에서 냄새가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 편도에 염증이 있거나 냄새 물질인 편도결석이 편도에 쌓여 있으면 구취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외에도 편도가 부어 있을 때도 섭취한 음식물 또는 침 등이 쉽게 달라붙어 지속적인 구취의 원인이 됩니다.

 

4. 소화불량

 

소화불량 또는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이 있다면 식도에서 발생하는 냄새가 입으로까지 전달될 수 있습니다.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위장 내 출혈이 있는 경우에도 피 냄새로 인해 입안에서 불쾌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제거방법

 

1. 구강위생

 

구강관리 중 가장 기본중에 기본이 올바른 칫솔질입니다. 입 냄새를 없애기 위해서는 입 속 건강 관리가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양치할 때는 치아 안쪽이나 어금니 뒤쪽 등 양치할 때 잘 닦이지 않는 부위들을 꼼꼼하게 관리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2. 정기적 스케일링

 

정기적으로 치과에 가서 스케일링을 통해 치아 표면에 쌓인 치석을 제거하도록 합니다.

 

3. 식습관 개선

 

치석을 많이 발생시키는 음식물의 섭취를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름지거나 맵고 자극적인 음식, 향신료가 많이 첨가된 음식 또는 인스턴트 식품을 삼가면서 신선한 채소의 섭취를 늘리도록 합니다. 또 입안이 마를 경우에도 구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칡차 또는 대나무잎차와 같은 차를 자주 마셔 입 안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고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금연

 

흡연을 하는 경우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꼭 입냄새 제거를 위해서가 아니라 흡연은 심각한 건강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건강관리를 위해서 반드시 금연하도록 합니다.

 

5. 기저질환 치료

 

구강 건조, 부비동 감염 및 위산 역류와 같은 특정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입냄새가 계속 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질환 치료가 우선되어야 하며, 기저질환이 치료될 때 구취도 자연스럽게 제거될 것입니다.

 

6. 치실과 치간 칫솔 사용

 

칫솔질 만으로 입속 음식물을 깨끗이 청소하기는 어려우므로 치실과 치간 칫솔등을 사용하여 치아 사이의 음식물 찌꺼기를 깨끗이 제거하도롭 합니다.

 

7. 혀 클리너 사용

 

혀 표면의 설태도 구취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혀클리너를 사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8. 구강유산균 섭취

 

구강유산균은 유해균과 결합하여 유해균이 우리 입속에 자리잡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유산균은 유해균이 차지할 자리를 점령해서 유해균이 입속에서 자리를 잡지 못하게 하는 방식으로 구강 내 건강을 지켜줍니다. 또, 구강유산균은 항균물질을 분비하고 유해균에 의한 염증물질 분비의 억제를 돕기도 하는 등 구강유산균의 효과는 이미 입증되어 많은 분들이  치아건강을 위해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